[공공] 기초과학연구원 IT서비스 관리시스템 구축 사업

[공공] 기초과학연구원 IT서비스 관리시스템 구축 사업

고객사 : 기초과학연구원
프로젝트기간 : 2014.12.12 ~ 2015.06.10 (7개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하여 2011년 설립된 기초과학연구원은 기초과학연구원은 기초과학의 핵심기반조성을 목표로 국가기초과학의 거점 확보를 위한 향후 5개년 계획을 수립하였다. 5개년 계획이 연차적으로 이행되면서 연구원의 규모와 원내 연구원 인력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체계적인 서비스 지원의 확대 필요성이 증가하였으며, 연구원의 다국적 글로벌화 및 세계적 연구기관으로의 진입이라는 당면한 과제 해결을 위해 위해 글로벌 IT 서비스관리 체계의 구축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본 과업을 통해 기초과학연구원은 ITIL 기반의 글로벌 표준 프로세스 체계가 정립되었으며, 이를 지원하는 ITSM 시스템의 활용을 통해 연구원 주도적 IT 서비스 운영체계의 기초를 마련하였으며, 나아가 연구원 내부 IT 서비스 만족도의 지속적 향상을 유도하고, 세계적 연구기관 진입을 위한 기반 환경을 구축하였다.

ISO20000 표준 기반 IT업무 프로세스 정립과 IT서비스관리시스템 구축
– 다양한 SR(서비스요청) 접수 → 체계적인 프로세스 재분배 → 연구원 주도적 IT 서비스 운영 제공
– 서비스요청, 장애, 문제, 변경(인프라, 어플리케이션), 구성관리 등 효율적 업무 프로세스 정립
– IT 정보시스템의 구성정보를 CMDB화하여 체계적인 현황관리 및 변경관리 제공
– 인프라, 어플리케이션 변경작업의 요청에서 처리까지 체계적인 통제 제공
– IT 서비스 현황과 정보시스템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과 통제 제공

IT서비스 포털 구축
– IT 서비스 사용자의 편의성과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한 최적의 IT 서비스 포털 구축
– 손쉽고 빠른 서비스 요청과 처리현황정보 제공
– 서비스요청 건의 만족도 평가를 통한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사용자 만족도 향상 유도

서비스 수준 관리
– 서비스수준계약(SLA, Service Level Agreement)의 효과적인 통합관리와 모니터링
– SLA 성과 데이터 수집 및 분석
– SLA 평가 및 모니터링
– SLA 기반 IT 아웃소싱업체 통제와 서비스수준의 자발적 향상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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