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한국은행 IT서비스관리시스템 구축

[금융] 한국은행 IT서비스관리시스템 구축

고객사 : 한국은행
프로젝트기간 : 2015.07.06 ~ 2015.12.24 (6개월)

한국은행은 현업의 다양한 IT Service 요청을 처리하기 위한 단일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음에 따라, IT Service 요청 수행에 대한 일원화 된 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업무 관련 정보와 IT자원간의 연계가 부족함으로써 IT자원정보의 일원화 된 관리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또한 IT서비스 생명주기간의 프로세스가 단절됨에 따라 End-To-End관점의 통합 모니터링 기능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에 통합된 IT자산 정보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계약에서부터 폐기에 이르는 정보의 생명주기관리 기반을 확보하였으며, IT서비스 요구사항에 대한 단일접점을 제공함으로써 IT서비스 가시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ITIL v3 기반의  IT 프로세스 및 서비스 생명주기에 대한 End-To-End 관리를 위한 단일화 된 통합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IT서비스 품질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사업관리
– ISP/정보화 사업과제 -> 프로젝트계획 -> 이행 -> 사업실적 관리의 End-To-End 업무흐름 모니터링 기능 구현
– PMS와의 연계를 통한 과제별 프로젝트 다중 연계 및 진행현황 모니터링

IT자산관리
– 경영관리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한 IT자산정보 조회 및 실시간 업데이트
– IT서비스, 정보시스템, 단위자산 및 운영자산 간 연관관계 생성을 통한 IT자산현황에 대한 가시성 확보 및 신뢰성있는 IT자산정보 제공
– IT자산정보 일괄 업로드, 복제, 속성 일괄변경 기능 등의 구현을 통한 사용자 편의성 증대

IT유지정비 관리
– 경영관리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한 유지보수 계약정보 조회 및 자동 업데이트
– IT자산정보와 연계한 유지보수대상 항목 관리
– 유지보수 이행실적 및 위규사항에 대한 자동화 된 관리

IT리스크 관리
– 전사 IT리스크 등록 -> 팀별 IT리스크 생성 -> 팀별 IT리스크  평가 -> 전사 IT리스크 자동평가 -> 팀별 IT리스크개선 결과 등록 -> 전사 IT리스크 개선결과 자동 취합의 자동화 된 시스템적 절차 구현
– IT리스크와 KRI 연관관계에 대한 구조화 된 관리
– 자동화 된 KRI측정 및 IT리스크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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