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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시스 ITSM 체계 구축 프로젝트
작성자
steg
작성일
2017-04-28 13:33
조회
5846
□ 사업 목적
- IT서비스 표준 프로세스 모델(ITIL)을 기반으로 한 IT운영 프레임워크 정립
- IT서비스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 프로세스 중심의 서비스 인력 운영
- IT서비스 성과 측정 및 SLM 기반 마련
- 지식축적과 활용을 통한 지식 기반 운영 체계
□ 추진 배경
- IT서비스 품질 및 생산성의 객관적 측정을 위한 환경 개선 필요(정략적 지표 관리 환경 구축)
- 고객 중심의 IT서비스 관리 체계 변화 필요
- 개발/운영 표준화를 위한 프로세스 및 시스템 도입 필요
□ 기대 효과
- IT서비스 품질 및 생산성의 정량적 측정 및 관리
- IT서비스 및 통합유지보수 계약 투명성 향상
- IT서비스 전반의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프로세스 성숙도 향상
- 지식축적 기반 확보 및 활용도 강화
□ 주요 사업 영역
◆ ITSM체계 구축 컨설팅을 통해 IT서비스관리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정립된 프로세스를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현한구현한 후 이를 IT서비스 제공조직에 적용하여 체계적인 IT서비스 관리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본 프로젝트의 추진 범위임.
◆ ITSM체계 구축 컨설팅 업무 범위
- ITIL 기반의 기본적인 프로세스 TO-BE 모델 도출
.요청관리(SD), 장애관리, 문제관리, 구성관리, 변경/릴리즈관리, 서비스수준관리, 연속성관리,가용성 관리, 용량관리
.서비스 카탈로그 구성
.개선모델에 다른 최적화된 핵심성과지표 마련
- TO-BE 모델 기준으로 ITSM체계 운영 최적화 방안 제시
.프로세스별 운영 조직 R&R 정의
.IT서비스관리체계 관리자 및 사용자 교육
.ITSM 체계 내재화 마스터 플랜 수립 및 지원
- IT서비스관리 시스템 구축 지원
.TO-BE 프로세스 규정, 절차, 지침에 최적화된 시스템 설계 및 검토
.IT서비스관리시스템 산출물 검증(테스트)
◆ ITSM 시스템 구축 범위
- 구현 서비스 범위
.요청관리(SD), 장애관리, 문제관리, 구성관리, 변경/릴리즈관리, 서비스수준관리
.사용자포탈, 종합 Dashboard, 지식관리, 보고서, 통계서비스
- 기존 관련 시스템 연계
.모니터링 시스템(EMS)연계
.자산관리시스템(ITAM) 연계
.그룹웨어, 인사정보, SMS 연계
.그룹 계열사 Application CSR 시스템 연계 (SLA 지표 관리 연계)
- 신 그룹웨어그룹웨어 포탈 (’17년 하반기 Open 예정)과 연계 방안 고려
- IT서비스 표준 프로세스 모델(ITIL)을 기반으로 한 IT운영 프레임워크 정립
- IT서비스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 프로세스 중심의 서비스 인력 운영
- IT서비스 성과 측정 및 SLM 기반 마련
- 지식축적과 활용을 통한 지식 기반 운영 체계
□ 추진 배경
- IT서비스 품질 및 생산성의 객관적 측정을 위한 환경 개선 필요(정략적 지표 관리 환경 구축)
- 고객 중심의 IT서비스 관리 체계 변화 필요
- 개발/운영 표준화를 위한 프로세스 및 시스템 도입 필요
□ 기대 효과
- IT서비스 품질 및 생산성의 정량적 측정 및 관리
- IT서비스 및 통합유지보수 계약 투명성 향상
- IT서비스 전반의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프로세스 성숙도 향상
- 지식축적 기반 확보 및 활용도 강화
□ 주요 사업 영역
◆ ITSM체계 구축 컨설팅을 통해 IT서비스관리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정립된 프로세스를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현한구현한 후 이를 IT서비스 제공조직에 적용하여 체계적인 IT서비스 관리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본 프로젝트의 추진 범위임.
◆ ITSM체계 구축 컨설팅 업무 범위
- ITIL 기반의 기본적인 프로세스 TO-BE 모델 도출
.요청관리(SD), 장애관리, 문제관리, 구성관리, 변경/릴리즈관리, 서비스수준관리, 연속성관리,가용성 관리, 용량관리
.서비스 카탈로그 구성
.개선모델에 다른 최적화된 핵심성과지표 마련
- TO-BE 모델 기준으로 ITSM체계 운영 최적화 방안 제시
.프로세스별 운영 조직 R&R 정의
.IT서비스관리체계 관리자 및 사용자 교육
.ITSM 체계 내재화 마스터 플랜 수립 및 지원
- IT서비스관리 시스템 구축 지원
.TO-BE 프로세스 규정, 절차, 지침에 최적화된 시스템 설계 및 검토
.IT서비스관리시스템 산출물 검증(테스트)
◆ ITSM 시스템 구축 범위
- 구현 서비스 범위
.요청관리(SD), 장애관리, 문제관리, 구성관리, 변경/릴리즈관리, 서비스수준관리
.사용자포탈, 종합 Dashboard, 지식관리, 보고서, 통계서비스
- 기존 관련 시스템 연계
.모니터링 시스템(EMS)연계
.자산관리시스템(ITAM) 연계
.그룹웨어, 인사정보, SMS 연계
.그룹 계열사 Application CSR 시스템 연계 (SLA 지표 관리 연계)
- 신 그룹웨어그룹웨어 포탈 (’17년 하반기 Open 예정)과 연계 방안 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