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기고POST
Service Management Enterprise Solution 분야의 리더가 되겠습니다.
ESM 서비스 영역으로 확대하는 로우코드 EGENE(이진) ITSM 플랫폼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4-01-15 04:05
조회
2541
ESM 서비스 영역으로 확대하는 로우코드 EGENE(이진) ITSM 플랫폼
에스티이지가 제공하는 로우코드 ITSM 플랫폼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로의 응용과 확대의 사례가 지속적으로 높아져가고 있다.그중 하나의 트랜드가 IT 서비스 관리를 위해 도입하였던 로우코드 ITSM 플랫폼으로 IT부서의 신뢰성 향상과 내부 회계 감사를 대응하던 ITSM 업무 영역을 보다 확대하여 ITSM 서비스 구성에 사용되고 있는 모듈을 이용하여 ESM 업무 영역까지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ESM(Enterprise Service Management)은 조직, 부서별 업무 영역을 허물고 재무, 영업, 법률, 인적 자원, 장비 등 부서간 서비스에 대한 간소화된 프로세스를 IT 서비스 구현을 통해 전반적인 품질관리와 업무 리스크 최소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림1] ESM 프로세스 영역
ESM은 조직의 다양한 요구 기능을 애자일 방법론과 같이 지속적 피드백을 통한 순환되는 대응으로 접근하기를 원하기에, 일반적인 프로젝트 방법론을 통해 요구사항 분석, 설계, 구축, 테스트, 이행의 단계로 프로세스를 진행하기에는 규모, 비용, 리소스, 일정 등 여러면에서 어려움이 있다.
이런 환경적 문제로 원하는 서비스나 어플리케이션을 손쉽게 제작하고 접근할 수 있는 로우코드 플랫폼이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사의 ITSM 플랫폼은 LCNC(LowCode NoCode) 플랫폼으로 서비스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모듈이 탑재되어 있는 점에서 최근 ITSM으로 시작했던 고객사들이 자사의 ITSM 플랫폼을 통하여 ESM 영역을 구현/확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자사의 플랫폼에 대한 기술교육을 통해 실제 사용자가 직접 조직의 다양한 요건을 수용하여 ESM 프로세스를 개발, 제공함으로써 IT 부서의 역할과 사용부서의 만족도가 올라갔다.
이러한 서비스들을 빠르게 구성하여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기능들이 필요하다.
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는 데이터 구조 생성, 입력 화면 생성, 데이터 추출을 위한 리스트 생성, 데이터 수집을 위한 수집 도구 등이 필요한데 ITSM 프로세스에는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eGene 플랫폼에는 내제화가 되어 있으며, 다양한 모듈을 블록 코딩처럼 조합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구성할 수 있다.
[그림2] 에스티이지 모듈 구성도
또한, 프로세스 운영 관점에서는 멀티 파일 업로드, 댓글, 웹 드라이브, 알림 기능 등의 다양한 협업 기능이 필요한데 이미 솔루션에 내장되어 있어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사용 편의성 및 만족도가 매우 높은편이다.
[그림3] 에스티이지 협업 앱
결과적으로 ITSM의 운영 서비스 품질과 검증된 기능을 이용함으로 구현할 ESM 서비스의 품질 보장과 비용 절감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저 효율 작업을 제거함으로 고 부가가치 업무를 진행할 여건을 만들 수 있다.
최근 ESM 관점으로 구축한 몇가지 사례를 소개해보겠다.
1. 녹십자
ITSM 영역 외 공급자 관계 관리 영역으로 그 대상을 확대 사용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업무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그림4] 녹십자 ESM/SCM
공급자 관계 관리를 통해 계열사 간 내부 구매 요청 방식을 일원화하고, 투명한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신뢰성 향상과 프로세스 간소화를 통해 빠른 업무 처리 향상의 개선을 하였으며 지속적인 업무 만족도를 향상을 위해 개선하고 있다.
2. 코스맥스
ITSM 영역 외, 법무 시스템 등 지원 시스템의 필요성은 있었지만 각각의 개별 서비스 구축/운영보다는 ITSM의 업무영역을 ESM으로 확대하여 SPOC(Single Point Of Contact) 단일 업무 창구를 통해 산재되어 있는 서비스를 병합하였으며, 지속적인 업무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그림5] 코스맥스 법무관리
내부에서 필요한 소송, 분쟁 등의 법무 관련 업무 프로세스를 시스템으로 구현함으로서 내부 혼선 방지와 업무 프로세스의 명확화라는 이점을 가져왔으며, 별도 운영하던 서비스를 통합하여 운영함으로서 IT 서비스 확장과 함께 운영비 감축이라는 이점도 가지게 되었다.
3. 다이이찌산쿄
ITSM 프로세스 도입 후, 솔루션의 유연성/확장성을 활용하여 업무 영역을 확대하였으며, 경비처리, 복리후생, 사무공간 등 시간 소모적이며 명확하지 않은 수기 업무를 명확한 프로세스로 구성하여, 업무의 효율성과 만족도 향상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그림6] 다이이찌산쿄 ESM
상기 고객사들의 구현 사례에서 보여지듯이 ESM서비스의 확장을 위해서는 필요한 프로세스나 기능의 구현을 손쉽게 할 수 있는 다양한 모듈과 신뢰성이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LCNC 플랫폼에 기반한 EGENE ITSM 솔루션은 다양한 사례 베이스의 경험과 신뢰성을 제공하고 있으며 일반적인 시민개발자가 약간의 교육을 통해 직접 필요한 워크플로우나 서비스를 만들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또한, 배우는 학습 시간 또한 크지 않다는 점이 강점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매월 부트캠프를 통한 솔루션 교육과 온라인 서비스데스크를 운영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이 구성되어 있다.
향후 더많은 고객사에서 자사의 LCNC 플랫폼을 활용하여 새로운 ESM 프로세스를 제작하여 업무 프로세스의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향상 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에스티이지 SP (R&D Solution Professional) 박정우 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