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기고POST
Service Management Enterprise Solution 분야의 리더가 되겠습니다.
케이뱅크 ITSM&ITAM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4-01-15 04:25
조회
2935
케이뱅크 ITSM&ITAM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최근 금융감독원 전자금융감독 규정이 강화되고 외부감사법에 따른 내부회계관리제도가 의무화되는 등 여러가지 사유로 IT서비스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IT서비스관리체계의 정비/개선을 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이다.이러한 환경변화에 맞추어 에스티이지가 제공하는 Egene ITSM 솔루션은 IT서비스관리 표준인 ITIL을 기반으로 한 ITSM 전문 솔루션으로 IT서비스관리체계의 정비와 내부회계관리제도 대응에 있어 매우 적합한 해결책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본 기고에서는 필자가 참여한 금융권 프로젝트에서 에스티이지 ITSM 솔루션으로 ITSM 서비스를 구축하여 IT서비스관리체계를 정비하고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응했는지에 대한 사례를 일부 소개해보고자 한다.
필자가 참여한 케이뱅크의 ITSM&ITAM 구축 프로젝트는 금번 사업을 통해 IT서비스 운영품질 향상과 내부통제체계 강화가 목표였기에, 금번 사업의 구축 결과물로 초기 목표의 상당 부분을 충족하였다.
케이뱅크 ITSM&ITAM 시스템의 주요 업무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그림 1] IT서비스 프로세스 표준화
업무 프로세스의 가장 큰 특징은 서비스요청을 SPOC 채널로 정의하여 여러 IT업무를 일관되게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한 부분이다. 모든 변경작업 및 자산작업은 서비스요청을 통해서만 등록>처리를 할 수 있다. 또한 어플리케이션 변경관리 프로세스를 정비/개선하여 외부감사법에 대응 가능한 절차로 개선하였으며 형상관리솔루션(ChangeFlow) 연계를 통해 보다 명확한 개발변경의 통제와 안정성 확보를 진행하였다.
[그림 2] 어플리케이션 변경관리 형상관리 연계(ChangeFlow) 프로세스
일반전산의뢰 일반변경 요청은 다중의 변경요청 건이 발생하며, 요청자가 선택한 상세업무와 관련된 업무협의자들이 연관 업무시스템과 개발담당자를 지정하여 변경을 생성하게 된다. 이후 각 단계의 담당자들이 계획, 개발부터 운영적용까지의 단계를 수행한 후, 롤백여부에 따라 문제이관 여부가 달라지며 이후 요청자의 확인을 받고 프로세스가 종료된다. 이관된 문제 티켓은 추후 IT감사 단계를 거치며 롤백 사유에 대하여 감사를 거치게 된다.
담당자는 업무 절차에 따라 각 역할 별로 담당자를 분리했으며, 그 중 개발담당자가 진행하는 대다수의 단계에 부서의 부서장에게 승인을 받은 후 업무를 처리하도록 구현 되어있다. 이러한 증적들을 Egene ITSM 시스템 히스토리맵 기능으로 본 티켓의 흐름과 이력 기능으로 승인이력과 연관된 티켓의 정보를 한 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실제 요청을 진행할 때 타 프로세스로의 이관이 잦고, 연관된 티켓이 많아 작업 시 난관이 종종 발생하였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구현된 기능 중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던 몇 가지 기능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전산개발의뢰관리 대시보드
전산개발의뢰관리 대시보드용 메뉴를 통해 현재 진행 중인 전산개발의뢰 관련 티켓들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의 부서를 기준으로 보여주는 [부서] 부분과 해당 단계에 진행중인 모든 건을 보여주는 [전체로] 나누어져 있어, 현재 특정 단계에 진행 중인 건이 몇 건인지, 사용자의 부서가 처리중인 건이 몇 건인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그림 3] 전산개발의뢰관리 대시보드용 메뉴 화면
전산개발의뢰 관계 이력
전산개발의뢰 관계 이력 메뉴를 통해 현재까지 등록된 전산개발의뢰 관련 티켓들의 정보를 트리 구조로 조회 및 추출할 수 있다.[그림 4] 전산개발의뢰 관계 이력 메뉴 화면
IT서비스요청모음 업무 흐름도
IT서비스요청모음 메뉴를 통해 서비스요청 등록 전, 각 요청유형 별 업무 흐름도 및 담당자를 확인할 수 있다.[그림 5] IT서비스요청모음 업무 흐름도 화면
지금까지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던 몇 가지 기능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았다. 이외에도 수많은 기능과 프로세스가 구축되어 제공되어졌기에 고객사 또한 구축된 시스템을 활용하여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한 유연한 대응 기반을 확보하였으며, IT서비스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필자는 에스티이지 이진 솔루션을 통해 구축해내 갈수 있는 IT서비스모델이 지속적으로 다양성을 가지고 확산되어가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2024년에 이진 솔루션으로 구축되어지고 제공될 서비스가 어디까지 진화되어 나갈 지 매우 기대하며 본 기고를 정리하고자 한다.
㈜에스티이지 PS2팀 김유현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