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 & 기고POST
Service Management Enterprise Solution 분야의 리더가 되겠습니다.
ITIL V4의 Management Practices(#1) – “General management practices
ITIL V4의 Management Practices(#1) – “General management practices”
앞선 기고에서 ITIL V4의 개념과 Framework, 주요 구성요소들에 대해서 다루어 보았으며, 이번 기고에서는 ITIL V4를 구성하는 34개 Practices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ITIL V3를 구성하던 수많은 Process/기능들이 ITIL V4에서는 34개의 Management Practices들로 변화하였다. 각각의 Practices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다루어 보겠다. 정의 된 IT 서비스 관리는 DevOps, Agile, Lean에 정의 된 개념을 고려하고 있으며, 서비스, 프로젝트, 제품, 디자인, 전환, 구축, 테스트, 제공, 지원에 대한 적절한 관리 Practices 필요함을 이야기하고 있다. Management Practices는 작업수행 또는 목표달성을 위해 설계된 일련의 조직자원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이 세가지 영역으로 구분된다.
① General management practices (14)
– 조직에서 제공하는 비즈니스 및 서비스의 성공을 위해 조직 전체에 적용할 수 있는 Practices로 이는 조직이 제공하는 서비스 또는 제품 유형에 관계없이 전체적으로 실시해야 할 견해를 제공한다.
② Service management practices (17)
– 조직 환경에서 개발, 배포, 제공 및 지원되는 특정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Practices로 모든 서비스에 대해 고려되며 구체적으로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다. 이는 서비스 및 제품을 관리하면서 전체적으로 실시해야 할 견해를 제공한다.
③ Technical management practices (3)
– 기술 솔루션에서 IT 서비스로 초점을 확장하거나 이동함으로써 서비스 관리 목적을 위해 기술 관리 영역에서 조정된 Practices로 모든 서비스에 대해 고려되며 특정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다. 또한 Service management practices와 같이 서비스 및 제품을 관리하면서 전체적으로 실시해야 할 견해를 제공한다.
34개 Practices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상기 Practices에서 먼저 General management practices에 해당하는 활동/사례 등에 대해 일부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1. General management practices (14)
14 가지 General management practices은 모든 서비스에서 공통적으로 고려되며 조직 전체에 적용할 수 있는 practices로 이는 조직이 제공하는 서비스 또는 제품 유형에 관계없이 전체적으로 수행해야 할 견해를 제공한다. 각 Practices에 대해서 알아보자.
1) Architecture Management
2) Continual Improvement
3) 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4) Knowledge Management
5) Measurement and Reporting
6) Organizational Change Management
7) Portfolio Management
8) Project Management
9) Relationship Management
10) Risk Management
<참고자료: itSMF International, axelos.com, knowledgehut.com, ITSM zone등>
㈜에스티이지 솔루션사업본부 컨설팅서비스팀
*Next: ITIL V4의 Management Practices(#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