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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은행 IT업무지원 시스템 구축 사업 참여
작성자
steg
작성일
2016-08-29 13:21
조회
956
□ 구축 목표
우리금융그룹 민영화 및 경남은행 계열사 분리 추진에 따른 경남은행 자체 IT업무지원 시스템 구축
□ 주요 과제
– 경남은행 만의 독자적인 IT업무지원 시스템 구축
– ITSM 시스템 구축, 형상관리 및 IT업무지원 업무에 필요한 Point 솔루션과의 연계
– 프로젝트 유형 별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및 개발 방법론에 의한 프로젝트관리 구축
□ 기대효과
– 체계적인 IT업무지원 시스템을 통한 업무 효율성 증대
– 사용자 요구사항을 프로세스 기반으로 서비스요청관리와 IT투자관리를 수행하고, 프로젝트관리를 통해 처리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관리
– IT업무지원 포털 중심으로 손쉬운 정보 접근 및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환경 확보
□ 구축개요
우리금융그룹의 민영화 및 계열사 분리 추진에 따라 경남은행은 공동으로 사용 중이던 IT업무지원 시스템과는분리된 독자적인 IT업무지원시스템을 구축·운영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경남은행은 새롭게 구성된 IT조직의 업무처리 절차에 맞추어 기존의 CMMI Level 5 요건에 따라 구현되어 있던 그룹 공동의 IT업무지원 프로세스를 테일러링하여 경남은행에 최적화된 To-Be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STEG의 e-Gene 솔루션을 활용하여 통합 IT업무지원시스템을 구축 완료하였다. 경남은행의 효율적인 IT업무의 통합관리 지원을 위해 일반적인 ITSM 영역인 운영업무 영역 외에도 관리방법론 및 개발 방법론이 내재화된 프로젝트 관리 영역도 포함하여 구축하였다.
□ 주요구축 및 구현내용
○ 서비스요청 관리
– 현업의 요청을 받아 프로젝트를 생성하기 위한 사전 프로세스로 프로젝트 구분 별 서비스요청관리와 IT투자관리를 수행
– 영업점, 본점, IT운영부서 등 각기 다른 시스템에서 등록하던 요구사항 등을 IT업무지원 시스템으로 요청 채널을 단일화하여 서비스요청, 전산처리의뢰, 등록관리 등을 요청 및 처리확인
○ 프로젝트 관리
– Master 프로젝트 ? Sub 프로젝트 ? 작업처리 흐름으로 전반적인 프로젝트 수행 절차를 체계적으로 관리
프로젝트 유형별 표준 관리 방법론 및 개발 공정 방법론과 이에 따른 표준 산출물을 통한 품질관리
표준 방법론에 따른 인력 및 공정계획, 산출물관리 등과 프로젝트의 일반적인 위험/이슈, 시정조치, 회의록 구현
○ IT서비스 포탈 구축
사용자 권한별 업무 컨텐츠 및 메뉴 구성을 달리하여 결재함, 서비스요청, 프로젝트, 장애, 문제, 변경 처리 현황 및 공지사항, Q&A등 IT업무 서비스의 종합적인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제공
우리금융그룹 민영화 및 경남은행 계열사 분리 추진에 따른 경남은행 자체 IT업무지원 시스템 구축
□ 주요 과제
– 경남은행 만의 독자적인 IT업무지원 시스템 구축
– ITSM 시스템 구축, 형상관리 및 IT업무지원 업무에 필요한 Point 솔루션과의 연계
– 프로젝트 유형 별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및 개발 방법론에 의한 프로젝트관리 구축
□ 기대효과
– 체계적인 IT업무지원 시스템을 통한 업무 효율성 증대
– 사용자 요구사항을 프로세스 기반으로 서비스요청관리와 IT투자관리를 수행하고, 프로젝트관리를 통해 처리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관리
– IT업무지원 포털 중심으로 손쉬운 정보 접근 및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환경 확보
□ 구축개요
우리금융그룹의 민영화 및 계열사 분리 추진에 따라 경남은행은 공동으로 사용 중이던 IT업무지원 시스템과는분리된 독자적인 IT업무지원시스템을 구축·운영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경남은행은 새롭게 구성된 IT조직의 업무처리 절차에 맞추어 기존의 CMMI Level 5 요건에 따라 구현되어 있던 그룹 공동의 IT업무지원 프로세스를 테일러링하여 경남은행에 최적화된 To-Be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STEG의 e-Gene 솔루션을 활용하여 통합 IT업무지원시스템을 구축 완료하였다. 경남은행의 효율적인 IT업무의 통합관리 지원을 위해 일반적인 ITSM 영역인 운영업무 영역 외에도 관리방법론 및 개발 방법론이 내재화된 프로젝트 관리 영역도 포함하여 구축하였다.
□ 주요구축 및 구현내용
○ 서비스요청 관리
– 현업의 요청을 받아 프로젝트를 생성하기 위한 사전 프로세스로 프로젝트 구분 별 서비스요청관리와 IT투자관리를 수행
– 영업점, 본점, IT운영부서 등 각기 다른 시스템에서 등록하던 요구사항 등을 IT업무지원 시스템으로 요청 채널을 단일화하여 서비스요청, 전산처리의뢰, 등록관리 등을 요청 및 처리확인
○ 프로젝트 관리
– Master 프로젝트 ? Sub 프로젝트 ? 작업처리 흐름으로 전반적인 프로젝트 수행 절차를 체계적으로 관리
프로젝트 유형별 표준 관리 방법론 및 개발 공정 방법론과 이에 따른 표준 산출물을 통한 품질관리
표준 방법론에 따른 인력 및 공정계획, 산출물관리 등과 프로젝트의 일반적인 위험/이슈, 시정조치, 회의록 구현
○ IT서비스 포탈 구축
사용자 권한별 업무 컨텐츠 및 메뉴 구성을 달리하여 결재함, 서비스요청, 프로젝트, 장애, 문제, 변경 처리 현황 및 공지사항, Q&A등 IT업무 서비스의 종합적인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