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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권 ITG구축 사례 기고
작성자
steg
작성일
2016-10-27 14:55
조회
1575
금융권 ITG구축 사례 기고
다양한 기관에서 다양한 형태로 정의되는 ITG(IT Governance)는 궁극적으로 전사 비즈니스 목표에 부합되는 IT자원의 체계적 활용/관리를 위한 원칙, 조직, 프로세스 정보로 구성된 ‘의사결정체계’이다. IT와 비즈니스간의 연계를 통한 비즈니스 요구사항 충족, 비용 절감, IT 서비스 품질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ITIL은 ‘비사설적’, ‘비규범적’이며 공통 사례와 모범사례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ITG체계 구축을 위한 최선의 방법 중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ITIL과 ITG
통상 ITG는 ‘IT와 비즈니스의 부합’, IT를 통한 비즈니스 가치 창출’, ’ IT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 ‘IT 운영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위험 관리’를 목표로 ‘무엇을(What) 어느 조직의(Where) 누가(Who) 언제(When) 어떠한 기준으로 어떻게 (How) 의사 결정할 것인가?’가 끊임없는 이슈로 제기된다. 결국 ITG를 추구하는 조직에서 직면하는 가장 큰 문제점은 ITG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보고 실제 ITG시스템을 어떤 방법으로 구축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이에 대해 ITIL을 기반으로 하는 ITSM 시스템은 ITG를 시작하는 또는 고도화를 원하는 조직에게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ITIL은 기본적으로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하는 서비스 수명주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러한 수명주기의 강점은 수명주기 모든 단계에 걸친 지속적인 피드백에 있다. 수명주기의 각 요소는 피드백과 통제를 위한 포인트를 제공하며, 이는 어느 시점에서나 비즈니스 관점에서 서비스 최적화가 관리되고 측정되도록 해준다. 즉 수명주기의 각 부분은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치고 다른 부분으로부터 입력 피드백을 받는다. 이러한 방법으로 서비스 수명주기 전반에 걸친 점검과 균형은 비즈니스가 변경을 요청하면 서비스를 수정하여 여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해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서비스 수명주기의 핵심은 ‘서비스는 비즈니스 목적과 결과에 측정 가능한 가치를 제공한다’는 것이며, 이는 ITG의 목적과 부합한다.
ITIL기반의 ITG 시스템 구축
상기 기술한 내용처럼 ITIL을 기반으로 하는 ITSM시스템에 의한 ITG체계 구축 접근방안에 대해 ‘S’사의 구축사례를 살펴보면, ‘S’사는 자사의 ITG체계 및 시스템 구축을 위해 당사의 E-GENE™ ITSM을 활용하여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ITG의 핵심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현하였다. 하기 ‘ITG 시스템 기능 구조’에서 정의 된 것처럼 ‘S’사의 ITG시스템은 ‘사용자 채널 영역’, ‘핵심업무 처리 영역’, ‘기준정보 영역’이라는 3개 영역 및 외부 시스템 연계를 포함하는 시스템 기능 구조로 정의되고 구현된 시스템으로써, 궁극적으로는 IT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한 AA, BA, DA, TA를 포함하는 EA 및 자산정보를 수집하고, 원천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한 현행화를 바탕으로 각 기능 영역이 연계되고 그에 따른 End-To-End 관리와 모니터링을 목표로 구현되었다.● ‘S’사 ITG 시스템 기능 구조
즉, ITG에서 정의하는 Planning, Evaluation, Implementation, Operation, Monitoring 프로세스 영역 중 Evaluation 영역의 IT 투자 도메인 및 Implementation, Operation, Monitoring 프로세스 영역 대부분을 당사 E-GENE™ ITSM 솔루션을 기반으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구축함으로써 ITG 체계 및 시스템 구축에 대한 효과적인 접근을 이루어 낸 사례이다. 또한 하기에서 보는 것처럼 각 프로세스 및 핵심 기능 모듈 간의 이음새 없는 연계를 통해 궁극적으로 End-To-End 관점의 통합 모니터링 체계를 구현함으로써 ITG에서 정의하는 ‘IT 운영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위험 관리’를 충족시킴으로써 고객에게 IT서비스 가치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 End-To-End 관점의 시스템적 관리체계 구현
‘S’사 사례로 본 ITG 시스템 구축 방안
성과가 높은 서비스 제공조직은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방법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또한 서비스 제공자의 품질을 고객의 입장에서 정의한 서비스 관리 프랙티스를 체계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고객에게 IT 서비스의 신뢰성에는 신경 쓸 필요 없이 자신들의 비즈니스에만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 간에는 신뢰성 있는 파트너쉽을 목격할 수 있으며, 업계에서 성과가 높은 대부분의 서비스 제공자는 ITIL 서비스 관리 프랙티스를 활용하고 있다. 즉 결과적으로 보았을 때 ITIL을 기반으로 하는 ITSM을 바탕으로 하는 ITG체계 구현에 대한 접근 방법은 현재 조직에 구현 된 IT자산-ITIL에서 IT자산은 IT자원과 역량으로 정의된다-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 ITSM(ITIL) 기반의 ITG 구현
-솔루션서비스본부 CS팀 민창선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