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 & 기고POST
Service Management Enterprise Solution 분야의 리더가 되겠습니다.
ITSM의 모바일 환경으로의 전환
작성자
steg
작성일
2020-12-07 09:27
조회
5730
ITSM의 모바일 환경으로의 전환
모바일 환경이 우리의 생활속으로 들어온 지도 많은 시간이 흘러, 이제는 하루의 일상이 스마트폰으로 시작하여 스마트폰에서 하루를 정리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그에 따라 기업의 업무 환경도 책상 앞에서만 업무를 할 수 있는 환경에서 어디서든 자유롭고 간편하게 업무를 할 수 있는 환경으로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ITSM의 업무 문화 또한 이러한 환경 변화를 고려하여 ITSM 시스템의 모바일 지원은 이미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기존 ITSM에서 모바일에 대한 요구는 결재 확인 및 승인, 반려 정도의 간단한 처리였으나 스마트폰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화면 크기가 커짐에 따라 웹과 마찬가지로 모바일에서도 IT업무에 대한 요청, 처리작업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고, 이를 충족하기 위해 현재의 모바일 ITSM에서는 일반 웹UI를 뛰어넘어 사용자 편의성이 보다 강화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필자는 그동안 에스티이지의 EGENE ITSM 솔루션을 선택한 여러 기업들의 모바일 ITSM에 대한 Needs를 분석하여 모바일 ITSM이 가져야 할 중요하고 보편화된 핵심 요건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다.
1.서비스요청
- 다양한 유형의 IT 서비스 요청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카탈로그를 구성하여 어려운 IT 서비스요청을 손 쉽게 할 수 있어야 한다.
- 여러 프로세스의 승인 요청 건을 하나의 목록으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 승인요청 내용과 프로세스 진행 내용을 바로 확인하고 승인 및 반려할 수 있어야 한다.
- 나에게 할당된 모든 처리 목록(작업)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 해당 목록을 클릭하여 빠르고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 내가 요청한 SR의 현재 상태 및 처리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아래는 EGENE 솔루션에 적용된 모바일 ITSM의 사례이다.





에스티이지는 상기 기능과 UI이외에도 EGENE ITSM 모바일 서비스를 런칭하면서 이후로도 사용자 친화적이고 편리성을 제공하는 UI와 기능을 계속 업그레이드 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향후에는 일일점검과 자산실사 같은 수시로 확인이 필요한 업무와 통계, 차트 같은 기능들도 포함을 고려하고 있다.
㈜에스티이지 lightning팀 김미소 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