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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aS 기반 멀티테넌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진(EGENE) 솔루션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3-12-21 01:13
조회
2989
SaaS 기반 멀티테넌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진(EGENE) 솔루션
에스티이지는 노코드 플랫폼 기반 이진(EGENE) 솔루션을 활용하여 기업의 니즈에 맞추어 온프레미스(On-Promise) 방식 및 SaaS 방식의 ITSM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수많은 공공, 금융, 대기업, 중견기업 등에 ITSM 서비스 제공을 통해 다양한 IT 서비스와 업무 효율성을 제공하고 있다.
온프레미스(On-Promise) 방식의 서비스 제공은 개발과 시스템 구축 완료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시스템의 운영 및 유지관리에 대해 지속적인 관리 비용이 발생되기에, 빠르고 쉽게 저비용으로 접근할 수 있는 SaaS 기반 ITSM 서비스에 대한 니즈는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을 충족하는 사례 관점에서 본 기고에서는 SaaS 기반 EGENE 솔루션을 통해 단일 인스턴스가 여러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키텍처 접근 방식인 멀티테넌시 체계를 구축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멀티테넌시 구축과 서비스를 위해 중요한 두가지 방법을 적용하여 구축하였다.
첫 번째로는, ITSM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EGENE 메타데이터 엔티티(Entity)관리, 워크플로우(Workflow)관리, 메뉴관리, 작업그룹관리, 코드관리를 활용하여 고객사 코드를 관리 할 수 있는 필드를 추가하여 코드값으로 관리 하였다.
두 번째로는, ITSM 프로세스인 서비스요청관리, 장애관리, 변경관리, 문제관리, 구성관리 등의 핵심 프로세스 테이블을 고객사마다 생성하여 보안상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구성을 하였다.
이러한 메타데이터를 고객사마다 생성시켜 ITSM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 서비스 등록” 기능을 적용시켰는데, 고객사가 EGENE Cloud 포탈에서 회원 가입을 하고 난 뒤 그 정보를 토대로 EGENE 관리자(Administrator)가 콘솔 서비스에 접근하여 고객 서비스 관리 기능을 사용해 고객 서비스를 생성하는 프로세스로 구축하였다.
좀더 고객서비스 생성 프로세스와 사용된 관련 기능들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아래 그림의 고객서비스 생성 프로세스와 같이 고객서비스를 생성하게 되면 고객사 코드가 생성되고 고객사 코드 기반으로 조직정보와 ITSM 서비스에 필요한 메타정보, 프로세스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한 물리적인 테이블이 생성된다.
[그림 1] 고객서비스 생성 프로세스
고객서비스 등록
먼제 고객서비스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고객명, 도메인, 서비스유형 정보를 입력받게 되어 있다. 도메인은 고객사에서 사용할 도메인정보를 입력하며 서비스 유형을 선택 후 저장을 하면 조직정보, 프로세스 관리정보, 프로세스 기준정보, 첨부 파일 관리를 위한 Bucket이 생성된다.
[그림 2] 고객 서비스 등록 화면
고객사 관리자 포털
고객 서비스 등록 후 고객사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고객사 관리자 포털로 접근 가능하다. 관리자 포털에서는 조직정보, 프로세스를 처리하기 위한 처리 작업그룹관리, 서비스 요청 분류와 같은 코드를 관리하는 기준정보관리와 그 외 ITSM 서비스를 관리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그림 3] 고객사 관리자 포털
고객사 관리자 콘솔
고객 서비스 관리자 콘솔은 고객사마다 생성되어 서비스요청관리, 장애관리, 인프라 변경관리, 애플리케이션 변경관리, 문제관리, 구성관리의 워크플로우를 관리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그림 4] 고객사 관리자 콘솔
고객사 Bucket
고객사마다 Bucket이 생성되며 해당 Bucket에서는 ITSM 서비스에서 등록된 물리적인 첨부 파일을 관리 할 수 있다.
[그림 5] 고객사 Bucket
고객사 ITSM 서비스 포털
고객서비스 등록 시 입력했던 도메인으로 접속 후 ITSM 사용자로 로그인하면 ITSM 포털화면으로 접근 가능하며 ITSM 서비스는 SR 관리, 장애관리, 문제관리, 인프라 변경관리, 애플리케이션 변경관리, 자산관리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그림 6] 고객사 ITSM 서비스 포탈
지금까지 EGENE 솔루션을 통해 SaaS 환경에서 고객사에게 ITSM 멀티테넌시 아키텍쳐를 적용하여 구축 한 사례의 주요 특징과 적용기능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사례를 통해 EGENE 솔루션은 계열사를 보유한 기업 고객에 대해서도 SaaS 환경에서 유연하게 ITSM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에스티이지 R&D 신종현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