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기고POST
Service Management Enterprise Solution 분야의 리더가 되겠습니다.
에스티이지, CSAP(클라우드 서비스 보안인증) 인증 획득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4-02-26 02:20
조회
2710
ITSM 전문기업 ㈜에스티이지는 제공하는 클라우드 ITSM 솔루션
‘이진(E-GENE)’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인증(이하 ‘CSAP 인증’) SaaS 간편등급을 2024년 올해 1호로 획득했다고 밝혔다.
‘CSAP인증’은 공공기관에 안정성 및 신뢰성이 검증된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를 공급하기 위한 인증 제도이다.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 계획 및 제3차 클라우드컴퓨팅 기본계획에 따라, 공공기관의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 수요가 높아지는 가운데 공공기관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필수 요건으로 손꼽히고 있다.
‘이진(E-GENE) ITSM’은 IT부서로 들어오는 각종 IT서비스관련 요청 및 ITIL에 기반한 Service 수명주기 전체를 워크플로우 기반으로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공공기관에서 빠르게 IT거버넌스를 실현할 수 있어 공공기관의 수요가 매우 높은 서비스이다.
특히, 공공기관별로 SLM 등 준용해야 하는 각 법령 및 처리 규정에 맞춰 서비스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기 때문에 업무에 손쉽게 적용할 수 있어 IT운영 ROI 확보에 최적화 되어있다.
2023년 발생했던 국가행정망 전산마비 사태 등 최근 행정망 장애사고가 종종 일어나고 있는데 중요한 장애 원인 중 하나가 IT서비스관리체계 미비에서 나온다고 할 수 있다.특히 공공기관의 IT는 대부분 외주회사에 맡기는 IT아웃소싱 형태로 운영 관리되고, 통합유지관리 사업이 대부분 2년 주기로 입찰을 통해 선정하는 방식이다 보니 운영관리 체계와 시스템 없이 운영하게 되면 시간이 흐를수록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를 위해 필수적으로 ITSM관리체계와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는 공공기관 IT서비스운영을 위해 꼭 필요하다 할 수 있는 ITSM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온프레미스 방식으로 구축할 수 밖에 없었고, 초기 구축비용도 높고 예산을 받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구축 이후 자체 운영을 수행하다 보니 지금까지 공공기관의 ITSM 도입율이 저조한 실정이었다.
㈜에스티이지의 임현길 대표이사는 “국산 ITSM 솔루션 중 가장 많은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에스티이지가 ITSM분야 최초로 CSAP 인증을 취득하고 본격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공공기관의 이러한 갈증을 크게 해소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