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사 : 한화손해보험
프로젝트기간 : 2015.12 ~ 2016.05 (6개월)
비즈니스-고객-서비스 가치 중심의 IT서비스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한화그룹의 지속적 확대와 성장을 지원할 인프라 기반 확보
– 한화그룹의 IT 전문기업인 한화S&C는 고객사인 한화손해보험 ITO 서비스를 수행함에 있어, ITO운영의 효율화와 금융조직 특성을 고려한 IT운영의 선진체계 접목을 통해 비즈니스-고객-서비스 가치 중심의 IT 서비스 관리체계 마련을 위해 본 사업을 진행하였다.
– 규모/공수관리 기반의 생산성 관리 체계를 정립하고 이를 ITSM App 변경 처리 단계에 포함하여 ITSM을 통해 개발 생산성을 관리할 수 있는 구조로 변화시켰으며, 서비스 성과 평가를 위한 SLA 기준 정의와 시스템 구축을 통해 성과관리 체계를 구축하였다.
– 이러한 변화와 개선을 통해 ITO운영의 대외 경쟁력을 강화하고, 한화그룹의 지속적 확대와 성장을 지원할 인프라 기반을 확보하는 성과를 달성하였다.
사용자 편의성을 제공하는 IT요청 통합 구축
– 기존 그룹웨어, 결재, 수작업으로 분산되어 있던 IT 업무요청의 통합
– 다양한 요청 별 처리절차/승인라인 표준화 적용
– 개인 업무함을 통한 편리한 요청/처리/이력관리 수행
– 실시간 요청/처리 상태 정보 제공
규모(FP)/공수 기반의 App 개발변경의 생산성 관리체계 구축
– ITSM App 개발 변경 프로세스 내에 개발 변경의 단위 기능별 활동에 대한 FP산정 구현
– 구현/테스트 이후 실 개발 규모량에 대한 확인/수정을 통한 확정
– FTE(Full Time Equivalent)기반 계약 시 실제 투입된 공수 기반의 적정한 대가 산정을 위한 공수 관리 구현
– 월별생산성 지수, 업무별생산성 지수, 개인별생산성 지수, SR별 생산성 지수 등의 생산성 정보 제공
표준 프로세스 기반의 IT 서비스관리 시스템 구축
– 장애/이상징후/문제관리 : 업무영향이 발생된 장애와, 예방을 위한 이상징후, 장애근본원인 분석과 중점관리가 필요한 항목에 대한 문제관리 구현
– 테스트관리 : 개발변경 테스트를 위한 유형별 테스트케이스를 등록/제공하고, 변경절차에 연계하여 구현
– 구성관리 : 기 수작업 관리되던 인프라 구성정보에 대한 관리범위 정립과 ITSM을 통한 구성정보 관리체계 구현
– 운영지원업무 자동화 : IDC 일일점검/업무점검 활동에 대해 ITSM 내 등록/처리 기능을 제공
– 다양한 유형의 가동보고서 기능 구현 : TA/DA/AA/HD 유형별 현황보고서의 등록/처리기능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