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사 : 교육부
프로젝트기간 : 2016.06 ~ 2016.12 (6개월)
1. 업무별 산재되어 있는 다양한 정보를 통합하여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편리한 정과 활용 체계 구축
2. 대내외 기관과의 연계시스템 도입을 통해 이중 입력 없는 원스톱 업무처리 시스템 구축
3. 코러스 운영센터에서 자원관리 시스템을 효울적으로 운영 및 유지보수하기 위한 IT 운영관리 프로세스 정의
교육부는 효과적인 ITSM 시스템 구축을 위해 대학 업무전문가, 대학 전산담당자를 포함한 추진조직을 운영하여 최적의 시스템구축 방안을 도출하고 조직, 업무프로세스, 응용S/W, 정보기술을 통합적으로 고려함으로써 비용 및 운영이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통합운영센터에서 자원관리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 및 유지보수하기 위한 IT 운영관리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정의된 IT 운영 프로세스를 시스템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요청관리, 장애관리, 문제관리, 변경관리, 구성관리, 가용성관리, 용량관리, 서비스수준관리 등의 기능을 구현하였다.
전면 확산 이전에 시범대학의 운영을 통한 실 데이터 기반의 프로그램 검증 및 시스템 안정성 확보를 위한 안정화 기간을 가졌으며, 시스템의 전면 확산 이후에도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일정 기간 동안 구축 인력의 지원을 확보하여 빠르게 시스템 안정화/내재화를 진행하였다
요청관리 (서비스 데스크)
– 요청 등록/분석/분배/처리/조회/만족도조사 및 요청관리통계 기능 구현
장애관리
– 장애 등록/초기분석및상황전파/원인분석/처리/승인/결과확인/종료 및 장애관리통계 기능 구현
문제관리
– 문제 등록/검토/분석/처리/이행평가/승인/반려/종료 및 문제관리통계 기능 구현
변경관리 (업무 프로그램)
– 변경 등록/검토/실행/모니터링/종료 및 업무프로그램 변경관리통계 기능 구현
변경관리 (인프라)
– 변경 등록/검토/영향도평가/계획 수립/승인/실행/결과검토 및 인프라 변경관리통계 기능 구현
구성관리
– 구성 정보검토/정보등록/승인/변경요청/승인/정보변경/결과확인 및 구성관리통계 기능 구현
서비스수준관리
– 서비스 카탈로그 관리/SLA 등록 (대학별)/서비스 수준 모니터링/월간운영실적 보고서 생성/SLA 년간 실적 평가 기능 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