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사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프로젝트기간 : 1단계 : 2013.04 ~ 2013.08 (3.5개월) / 2단계 : 2014.06 ~ 2014.11 (6개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업무 투명성, 효율성을 제고하고, 대국민 서비스 품질 향상 및 IT 서비스 프로세스의 선진화를 목적으로 단계적으로 인프라 통합 운영 및 관리체계 확립을 위한 서비스 개선 사업을 추진하였다. 먼저 1단계 사업으로 ITSM에 기반한 시스템 운영체계와 서비스수준관리를 위한 SLM 체계를 도입/구축하여 일정기간 IT 운영의 효율화를 시도하였으며, ISO20000 국제표준에 기반한 전체 IT 표준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기 구축된 ITSM 시스템의 운영 개선과 인증 규격에 부합하는 ITSM 시스템으로 개선하는 2단계 사업을 수행하였다. 1,2단계 사업을 통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IT 운영에 적합한 최적의 운영 프로세스와 IT서비스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국제표준인 ISO20000 인증을 획득하여 대.내외적 IT 서비스 품질의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국제표준 기반 표준 IT업무 프로세스 구축 및 ISO20000 국제 인증 획득
– 서비스요청, 장애, 문제, 변경, 구성관리 등 효율적 업무 프로세스 정립 – 가용성, 연속성, 용량, 비즈니스관계, 공급자, IT재무관리 영역을 포함하는 ISO20000 요구 프로세스 Full Set 정립 – 보건복지 공공기관간 부문 국내최초 ISO20000 국제인증 획득과 대/내외 IT 서비스 품질의 신뢰성 확보
표준 IT프로세스 지원 IT서비스관리시스템 구축과 개선
1단계 구축 시스템을 기반으로 표준 IT 프로세스 이행을 완벽하게 지원하는 ITSM 시스템으로 개선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IT 정보시스템의 구성정보를 CMDB화하여 체계적인 현황관리 및 변경관리 제공 – 정보시스템 변경작업에 대한 요청에서 처리까지의 체계적인 통제 제공 – 효율적인 DBMS 운영 지원을 위한 DB 현황정보 제공 – 표준 프로세스 관리를 위한 PAL(Process Asset Library) 제공
서비스 수준 관리
– 서비스수준계약(SLA, Service Level Agreement)의 효과적인 통합관리와 모니터링 – SLA 기반 IT 아웃소싱업체 통제와 서비스수준의 자발적 향상 유도
– SLA 성과 데이터 수집 및 분석
– SLA 평가 및 모니터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