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사 : 삼성카드
프로젝트기간 : 2014.04.01 ~ 2015.03.31 (12개월)
삼성카드는 현업의 다양한 IT Service 요청을 처리하기 위한 단일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음에 따라, IT Service 요청 수행에 대한 일원화 된 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업무 관련 정보와 IT자원간의 연계가 부족함으로써 IT 자원정보의 일원화 된 관리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또한 IT경영계획에서 실행, 평가에 이르는 프로세스가 단절됨에 따라 End-To-End 관점의 통합 모니터링 기능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에 IT업무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재설계하고, EA 및 IT 자산정보 등 IT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기준정보에 대한 통합 관리 및 단일화 된 View를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 통합을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IT 프로세스의 End-To-En 통제 및 성과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IT 거버넌스 체계전환을 위한 시스템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목표
차세대시스템을 고려한 IT프로세스 개선 및 IT 거버넌스 시스템 구축
주요과제
– IT Request 포탈/대시보드 구축
– 프로세스/기준정보(마스터 정보) 변경관리 구축
– IT 운영 프로세스 자동화
– IT 기준정보(EA/IT자산) 관리시스템 구축
주요기능
사용자 채널
– 체계적이고 직관적인 IT요청 분류체계를 정립하고 일원화 된 채널을 통해 사용자 IT요청을 등록함으로써 사용자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IT요청에 대한 처리현황 정보를 제공함
– 권한에 따른 차별화 된 View를 제공하고 Action-Item 관리를 통해 정기/비정기 업무를 관리함
서비스 요청 처리
– 시스템 변경요건 정의 시 EA정보에 기반한 명확한 변경요구사항을 도출하고 현업 및 심의관련 부서 간 업무처리 협업과 상호검증을 강화함
– 프로세스와 변경대상 간 연계정보에 기반한 변경요구사항 도출로 프로세스와 시스템 간 일관성 유지 및 운영수준 향상
IT 투자비용
– IT 투자비용에 대한 정보기획 업무를 예측하기 위한 체계확보 및 투자/비용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구조 개선
– 경영계획 -> 투자 -> 품의 -> 계약의 End-To-End 업무 흐름 모니터링 기능 구현
– 현업과 처리 부서 간 IT 투자비용 업무 흐름 공유 및 강화된 심의절차를 통한 업무 신뢰도 향상
IT 프로젝트
– 프로젝트 표준정보를 정의하고, 프로젝트 유형에 따른 테일러링 기능을 기반으로 유연한 프로젝트 관리기능 구현
– 프로젝트 주요관리 항목의 시스템화 및 단계별 관리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