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사 : 하나카드
프로젝트기간 : 2016.04 ~ 2016.08 (5개월)
현업 사용자의 전산개발 요청을 쉽고 편리하면서도 표준화, 자동화 된 프로세스가 반영된, 품질에 기반한 SR관리시스템을 통해 수행함으로써 전산장애/사고를 예방하고 IT인력과 현업 사용자의 만족도를 제고하고자 하였다.
하나카드는 2010년부터 SR관리시스템을 구축 사용하여 왔으나, 전산개발요청의 근거를 남기고 SR을 관리하는 용도의 기본수준에 맞추어 활용함에 따라, 전산개발에 대한 인력 의존적인 환경에서 벗어나 표준화, 자동화 된 프로세스의 적용이 필요하다는 프로세스 환경적인 측면과, 신 기능 개발, 확장이 용이하고 유지보수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시스템 환경적인 측면 그리고, 사용자 입력 및 선택항목이 최소화 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요구되는 사용자 환경적인 측면의 요구가 발생하였다.
이에 글로벌 수준의 표준화된 프로세스에 기반하여 사용자 친화형 인터페이스와 업무 및 처리절차에 대한 변경사항의 적용이 유연한 SR관리시스템을 구현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하나카드의 지속적 확대와 성장을 지원할 기반을 확보하였다.
전사 표준 서비스요청관리 프로세스 구축
– 단순SR, 개발SR, 긴급/비상반영 SR, 웹반영요청, 원장변경 요청, SR변경/중단 요청 등 다양한 형태의 SR요청에 대한 프로세스 표준화 및 시스템 반영으로 IT서비스 품질 제고
– 카드ITO, 하나멤버스, 현업부서 요청건 등 동일한 SR에 대한 처리조직에 따른 별도 워크플로우 구현으로 실제 업무 처리 절차에 따른 유연성 확보
확장성과 유연성의 확보로 SR관리시스템 효율성 제고
– SR처리절차 변경 시 하드코딩을 최소화하여 변경 가능한 구조
– 별도의 교육이 없더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화면 구성과 인터페이스 구현
– 신 기능 개발, 확장이 용이하고 유지보수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SR관리시스템 구현
상위SR -> 하위SR -> 작업지시로 연계되는 구조적 SR처리절차 구현
– 개발SR의 처리를 위한 상위SR에 대한 다수개의 하위SR 발행 및 하위SR에 대한 다수개의 작업지시 발행 구조 구현으로 실제 IT서비스 처리절차의 효과적인 반영
– SR변경/중단 요청의 구현으로 임의 처리, 임의 이관을 통제하여 전산사고 방지 및 SR처리 지연요인의 제거로 납기 지연 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