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사 : IBK기업은행
프로젝트기간 : IT운영관리시스템 구축: 2013.11.26 ~ 2014.10.31 (11개월) / 안정화 및 운영지원 수행: 2014.11.1 ~ 2015. 4. 10 (5개월)
금융산업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와 IT기술의 혁신적인 진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IBK기업은행은 2012년부터 ‘비즈니스 허브 구축을 위한 POST차세대 프로젝트’를 추진하였다. POST차세대 프로젝트 수행 결과 IBK기업은행은 주전산시스템의 기반인 Mainframe을 고객의 수요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 할 수 있는 Unix/Java 기반 오픈 시스템 환경으로 전환하였으며, 새로운 시스템 운용 환경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IT서비스관리시스템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IBK기업은행은 POST차세대시스템 오픈에 앞서 통합 IT서비스관리체계를 완성한다는 목표를 수립하고, IT 운영관리시스템, End-to-End 거래추적 시스템, 전행 어플리케이션 변경관리 시스템 등 기반 솔루션 도입 및 프로세스 표준화를 추진하였으며 각 부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IT요청을 효과적으로 접수처리하기 위한 IT요청포탈을 구축하였다.
IT포탈 구축
– 나의 할일 및 주요 시스템 요약 View
– 공지사항, 게시판, 자료실, 주요 작업 캘린더 등 행내 커뮤니케이션 지원
– 150여 종의 다양한 IT서비스 요청 양식 및 처리 프로세스 내재화
– IT서비스 요청자 / 운영자/ 관리자 관점 포틀릿 구현
– DA포탈, PMS, 일일점검, IPL자동화, PMS, IT자산관리 등 내부 시스템 연계
전행 표준 IT운영관리 프로세스 구축
– 다양한 요청 프로세스를 9개의 표준 패턴으로 표준화
– 요청 양식 추가 수용을 위한 Form Designer와 Workflow 기반의 확장 구조
– 장애, 문제, 시스템 변경, 구성 등 표준 운영 프로세스 구현
– 성능개선관리, 기술지원 등 운영 지원 프로세스 구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위한 유관 시스템 연계
– IT자산 정보의 정합성 및 담당자 정보 현행화를 위한 IT자산관리시스템 연동
– 주요 운영 현황 정보 수집 및 다양한 통계 및 보고서 제공
– 장애 정보 신속한 담당자 통보 통합 이벤트 모니터링 연계
– IT서비스 운영 주요 현황 Dashboard 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