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사 : NH농협생명
프로젝트기간 : 2014.11.24 ~ 2015.6.25 (7개월)
2012년 3월 농협법 개정에 의한 농협신경분리 정책에 따라 농협중앙회의 공제부문 중 생명보험 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된 NH농협생명은 IT자원과 예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전사적 표준 방법론 및 지원 시스템이 없어 IT관리의 일관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으며, 현업부서의 IT서비스요청관리를 위해 농협정보시스템이 제공하는 농협계열사 공동의 IT서비스관리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었다.
국내 타 생명보험회사 구축 시스템의 벤치마킹, 국내외 선진사례와의 비교 분석 등의 활동을 통해 NH농협생명은 국내 선도 생명보험사 수준의 IT관리체계 구축을 목표로 설정하고 2014년 11월 ITRM(IT Resource Management) 시스템 구축 1단계 사업을 추진하였다.
1단계 사업 추진을 통하여 IT기획, 개발, 운영관리를 포함하는 전체 IT업무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재설계한 NH농협생명은 IT 서비스 Portal을 구축하여 현업의 분산된 IT접점을 단일 접점(Single Point of Contact)으로 통합하였으며, 장애, 문제, 변경, 구성관리 프로세스를 내재화하여 IT운영관리의 일관성을 확보하게 되었다. 향후 NH농협생명은 비즈니스와 연계된 IT거버넌스 체계 수립을 목표로 IT기획, 도입계약, 프로젝트관리 영역을 포함하는 2단계 ITRM 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서비스 수준 관리시스템
– 서비스수준계약(SLA, Service Level Agreement)의 효과적인 통합관리와 모니터링
– 서비스 성과 데이터 수집 및 분석
– SLA평가 및 모니터링
전사 표준 IT업무 프로세스 IT서비스관리시스템
– SR -> sub-SR -> RFC(변경) -> 작업 흐름으로 SR 처리 절차를 체계적으로 관리
CMDB에 구성항목으로 인프라 및 프로그램 정보를 구성하여 정보자원 별 서비스 운영 현황 파악
변경계획 단계부터 ITSM을 통해 프로그램의 형상 통제가 되도록 형상관리와 연계
서비스 개선 및 사후검증 프로세스 추가 적용
IT서비스 포탈
공지사항, 신규 요청, 장애, 처리 현황 등 IT서비스 종합 정보 일목요연하게 제공
각 프로세스 별 운영현황에 따른 다양한 통계 및 보고서 제공
IT서비스 모니터링 지표 대시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