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기고POST
Service Management Enterprise Solution 분야의 리더가 되겠습니다.
부산은행 차세대 ITSM 성료
작년 10월에 시작하여 1차, 2차로 나눠 진행한 부산은행의 차세대 IT거버넌스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오픈했다.
STEG는 PPM(포트폴리오,프로젝트관리)에서 ITAM(자산관리), ITSM까지 IT전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하는 IT거버넌스 사례가 또 하나 늘어나게 되었고 부산 외지에 위치한 BNK IT센터에서 힘든 프로젝트를 수행한 직원들에게 또한번 큰 빚을 지게 되었다. 깊이 감사드립니다.
최근 금융권의 클라우드 전환과 오픈뱅킹, 마이데이터 대응 사업 등으로 금융사가 관리해야 하는 IT시스템의 접점은 커지고 있고 이에 따라 대외연계 시스템에 대한 구축이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를 통합해 전체적인 IT서비스의 품질 측정과 사고를 미연에 막을 수 있는 선제적인 IT서비스 관리에 대한 요구사항이 커지고 있다.
여기에 금융권의 각종 규제 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업무의 복잡도와 관리해야 할 자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컴플라이언스에 대한 원활한 대응을 위해서도 ITSM의 고도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부산은행도 ITSM 재구축을 통해 워크플로우 기반의 IT서비스체계 구축하게 되었다.
우선 부산은행은 IT업무의 집중화, 표준화, 간소화, 자동화를 통한 효율적인 IT거버넌스 구현과 함께 각종 컴플라이언스(감독규정, 내부회계 관리 등) 대응 및 관련 보고서를 자동 추출, 제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또, IT서비스기획, 예산수립, 사업추진, 운영전환, 성과관리로 이어지는 IT 운영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걸친 지속 가능한 실행 방안 구현과 함께 IT서비스 제공을 위한 모든 활동의 공수 산정 기준 정립, 자원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생산성 관리 방안을 구현하였다.
한편 부산은행은 이번 사업을 통해 수기 관리 업무 전산화/자동화 방안을 도출하고 중복 관리 업무 표준화로 불필요한 공수 절감 방안을 마련하였고
불필요한 프로세스 식별 및 개선방안을 통해 테스트 단계 표준화 방안 및 프로그램 통제 절차 및 방안도 수립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