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기고POST
Service Management Enterprise Solution 분야의 리더가 되겠습니다.
한국은행 IT서비스관리시스템 구축
작성자
steg
작성일
2016-08-29 13:30
조회
4309
한국은행 IT서비스관리시스템 구축
□ 사업 목적 : 노후화된 시스템을 IT서비스관리시스템으로 재구축하여 다수의 시스템에 분산된 정보 및 기능을 통합하고, 업무에 내재화된 IT서비스관리 프로세스를 시스템에 반영하여 IT서비스 관리체계를 고도화하고자 함
□ 추진 배경
― IT서비스관리를 위해 운영중인 시스템의 노후화 및 장애 모니터링용 S/W의 서비스 지원이 종료되어 해당 시스템의 재구축이 필요함
― IT리스크 진단 컨설팅 결과 도출된 IT위험 식별, 평가 및 통제활동을 위한 IT리스크 관리기능 구현이 추가로 필요함
□ 기대 효과
― IT자산 기준체계를 표준화하여 계약에서부터 유지정비, 취약점진단, 전산기기변경, 폐기에 이르는 정보의 수명주기관리(ILM : Information Lifecycle Management) 기반에서 정보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지원함
― 사용자에게 IT서비스 요구사항에 대한 단일접점(SPOC : Single Point Of Contact)을 제공하고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종합상황판(DashBard) 서비스를 통해 IT서비스의 만족도를 향상
― IT서비스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고, 전략에 따라 서비스를 설계하여 서비스로 전환하여 서비스를 운영하고, 그 결과 지속적으로 서비스 개선사항을 도출해 나가는 프로세스를 시스템으로 구축함으로써 실질적인 정보제공을 통한 IT서비스 품질수준을 제고함
□ 프로세스 개선측면의 달성 목표
- 한국은행에 최적화된 ITIL v3 기반 표준 프로세스 관리 체계 수립
- IT서비스 및 변경 요청 프로세스 표준화로 사용자 지원 단일접점(SPOC) 체계 수립
- 프로세스 간 연계를 통한 IT서비스 및 자산의 정보수명주기관리 체계 구현
□ 시스템 구축 측면 달성 목표
- ITIL v3 26개 프로세스 및 IT리스크관리 4개 영역 프로세스 관리 기능 구축
- 여러 시스템에 분산되어 있는 정보 통합 및 시스템 연계를 통한 총체적 IT서비스관리 시스템 구축
- 실시간 IT 서비스 현황 모니터링을 위한 IT포탈 및 Dashboard 구축
□ 사업 목적 : 노후화된 시스템을 IT서비스관리시스템으로 재구축하여 다수의 시스템에 분산된 정보 및 기능을 통합하고, 업무에 내재화된 IT서비스관리 프로세스를 시스템에 반영하여 IT서비스 관리체계를 고도화하고자 함
□ 추진 배경
― IT서비스관리를 위해 운영중인 시스템의 노후화 및 장애 모니터링용 S/W의 서비스 지원이 종료되어 해당 시스템의 재구축이 필요함
― IT리스크 진단 컨설팅 결과 도출된 IT위험 식별, 평가 및 통제활동을 위한 IT리스크 관리기능 구현이 추가로 필요함
□ 기대 효과
― IT자산 기준체계를 표준화하여 계약에서부터 유지정비, 취약점진단, 전산기기변경, 폐기에 이르는 정보의 수명주기관리(ILM : Information Lifecycle Management) 기반에서 정보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지원함
― 사용자에게 IT서비스 요구사항에 대한 단일접점(SPOC : Single Point Of Contact)을 제공하고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종합상황판(DashBard) 서비스를 통해 IT서비스의 만족도를 향상
― IT서비스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고, 전략에 따라 서비스를 설계하여 서비스로 전환하여 서비스를 운영하고, 그 결과 지속적으로 서비스 개선사항을 도출해 나가는 프로세스를 시스템으로 구축함으로써 실질적인 정보제공을 통한 IT서비스 품질수준을 제고함
□ 프로세스 개선측면의 달성 목표
- 한국은행에 최적화된 ITIL v3 기반 표준 프로세스 관리 체계 수립
- IT서비스 및 변경 요청 프로세스 표준화로 사용자 지원 단일접점(SPOC) 체계 수립
- 프로세스 간 연계를 통한 IT서비스 및 자산의 정보수명주기관리 체계 구현
□ 시스템 구축 측면 달성 목표
- ITIL v3 26개 프로세스 및 IT리스크관리 4개 영역 프로세스 관리 기능 구축
- 여러 시스템에 분산되어 있는 정보 통합 및 시스템 연계를 통한 총체적 IT서비스관리 시스템 구축
- 실시간 IT 서비스 현황 모니터링을 위한 IT포탈 및 Dashboard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