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기고POST
Service Management Enterprise Solution 분야의 리더가 되겠습니다.
교육부 국립대학 자원관리 시스템 구축 - ITSM 파트
작성자
steg
작성일
2016-08-29 13:39
조회
5040
□ 사업 목적
1. 업무별 산재되어 있는 다양한 정보를 통합하여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편리한 정과 활용 체계 구축
2. 대내외 기관과의 연계시스템 도입을 통해 이중 입력 없는 원스톱 업무처리 시스템 구축
3. 코러스 운영센터에서 자원관리 시스템을 효울적으로 운영 및 유지보수하기 위한 IT 운영관리 프로세스 정의
□ 추진 배경
1. 학생자원 감소 및 대내외 경쟁 가속화 등 고등교육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국립대학 경영 효율화를 위한 시스템 활용 기반 마련이 필요함.
2. 정의된 IT 운영 프로세스를 시스템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요청관리, 장애관리, 문제관리, 변경관리, 구성관리, 가용성관리, 용량관리, 서비스수준관리등의 기능 구현이 필요함.
□ 기대 효과
1. 정확한 재정 자료에 근거하여 선택과 집중에 의한 저략적 자원투입 관리로 국립대힌의 결쟁력 제고
2. 전체 국립대학에 동일한 수준의 IT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대학 간 정보화 격차 해소를 통한 균형 발전 도모
3. 대학별 유사시스템의 중복개발 방지를 통해 대학별 자체 정보시스템 구축 대비 예산 절감 효과 기대
□ 주요 영역별 구축 내역
1. ITSM 표준 프로세스 수립
- ITIL 과 ISO/IEC 20000 인증 규격을 기준, 운영관리 체계 전반에 대한 개선안 도출 및 이행 계획 수립
- 제안사의 표준 방법론 활용 및 Global Reference Mode, Best Practice를 참조하여 Template 제공
- 표준 프로세스 수립
2. ITSM 시스템 구축
- 코러스 운영센터 업무담당자, 대학 정보시스템 관리자가 참여하는 프로세스 시뮬레이션 수행(워크숍)
- 검증된 ITSM 솔루션 도입 적용
- ITIL 과 ISO/IEC 20000 사상을 지원하는 기능과 통합모니터링 시스템을 연동하는 대시보드 구현
3. SLA 표준체계 수립 및 시스템 반영
- 표준 SLA 체계 수립 및 시스템 반영
- 서비스 카탈로그 목록 및 SLA 성과지표 정의
- 통계 및 보고서 자동 생성 SLA 관련 지원 기능 구축
4. 코러스 운영센터 운영 비용 산정 방안 제시
- 운영 비용산정을 위한 단계별 로드맵 제시
- 정량적 관리를 위한 지표 Pool 제시
- 코러스 운영센터 운영비용 산정 프레임워크
1. 업무별 산재되어 있는 다양한 정보를 통합하여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편리한 정과 활용 체계 구축
2. 대내외 기관과의 연계시스템 도입을 통해 이중 입력 없는 원스톱 업무처리 시스템 구축
3. 코러스 운영센터에서 자원관리 시스템을 효울적으로 운영 및 유지보수하기 위한 IT 운영관리 프로세스 정의
□ 추진 배경
1. 학생자원 감소 및 대내외 경쟁 가속화 등 고등교육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국립대학 경영 효율화를 위한 시스템 활용 기반 마련이 필요함.
2. 정의된 IT 운영 프로세스를 시스템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요청관리, 장애관리, 문제관리, 변경관리, 구성관리, 가용성관리, 용량관리, 서비스수준관리등의 기능 구현이 필요함.
□ 기대 효과
1. 정확한 재정 자료에 근거하여 선택과 집중에 의한 저략적 자원투입 관리로 국립대힌의 결쟁력 제고
2. 전체 국립대학에 동일한 수준의 IT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대학 간 정보화 격차 해소를 통한 균형 발전 도모
3. 대학별 유사시스템의 중복개발 방지를 통해 대학별 자체 정보시스템 구축 대비 예산 절감 효과 기대
□ 주요 영역별 구축 내역
1. ITSM 표준 프로세스 수립
- ITIL 과 ISO/IEC 20000 인증 규격을 기준, 운영관리 체계 전반에 대한 개선안 도출 및 이행 계획 수립
- 제안사의 표준 방법론 활용 및 Global Reference Mode, Best Practice를 참조하여 Template 제공
- 표준 프로세스 수립
2. ITSM 시스템 구축
- 코러스 운영센터 업무담당자, 대학 정보시스템 관리자가 참여하는 프로세스 시뮬레이션 수행(워크숍)
- 검증된 ITSM 솔루션 도입 적용
- ITIL 과 ISO/IEC 20000 사상을 지원하는 기능과 통합모니터링 시스템을 연동하는 대시보드 구현
3. SLA 표준체계 수립 및 시스템 반영
- 표준 SLA 체계 수립 및 시스템 반영
- 서비스 카탈로그 목록 및 SLA 성과지표 정의
- 통계 및 보고서 자동 생성 SLA 관련 지원 기능 구축
4. 코러스 운영센터 운영 비용 산정 방안 제시
- 운영 비용산정을 위한 단계별 로드맵 제시
- 정량적 관리를 위한 지표 Pool 제시
- 코러스 운영센터 운영비용 산정 프레임워크